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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IMA FACT 프레임워크

DIMA Fact프레임은 다년간 직접 기술사업화부문과 기술전략컨설팅을 수행할 때 활용한 방법론으로 연구기획과정과 실행계획수립과정이 모두 반영되어 있어 기술창업을 준비할 때 이용하면 효과적이다.그동안 설명이 다소 어렵다고 하는 의견들이 있어 이번에 좀 더 자세하게 정리하여 공유한다.​DIMA FACT는 우선 가치발견과 문제정의(Discover, Define), 정보탐색과 상황인지하기(Information search, Intelligence), 핵심요소 측정과 수단파악(Measure, Means), 효과분석(Analysis)을 진행하는 환경분석과정이 전반부에 배치된다.​사업의 환경분석을 DIMA과정을 통해 살펴보면서 추진하려는 사업의 목적, 대상, 실행수단, 기대효과에 대해 객관적으로 경쟁력이 있는지를 살..

사업스토리를 CUP+TEA로 점검해보자

창업은 컵(CUP)을 잘 만드는 과정이라고 소개하고 싶다. 사업의 취지나 방향성을 설정하는 콘셉트(Concept) 수립과정, 콘셉트의 직접적 수혜자가 될 고객(User)를 탐색하는 과정, 그리고 콘셉트와 고객에게 제공할 가치 산물인 제품과 서비스(Product & Service)를 만들어가는 과정이 순차적으로 진행되면 창업이 완성이 된다. 새로운 기회를 담을 수 있는 컵, 이 컵은 다른 사람들과 내용물을 나누며 행복해 질 수 있는 것이어야 그 의미와 가치가 증폭될 것은 너무나도 당연할 것이다.

GOTEC 프레임을 활용한 사업계획 수립

창업 과정에서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데 있어 GOTEC 프레임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. 사업계획을 작성할 때 매번 시작이 막막할 수 있지만, GOTEC 프레임을 통해 문서 정리가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. 이 프레임을 통해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하고, 대상, 효익, 그리고 구성 요소를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.목적(Obect)과 목표(Goal) 설정사업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우선 무엇을 위해 문서를 작성하는지를 점검해야 합니다. 이는 사업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'목적'과 정량적 수행 기대성을 나타내는 '목표'를 설정하는 과정입니다. 목적은 사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, 목표는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수치적 기준을 제공합니다.대상(Target) 설정목적과 목표가 설정되었다면, 다음..

카테고리 없음 2025.06.04